섬김과 나눔 사랑과 봉사라는 표어를 가지고 운영되는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병설 양천어르신요양센터입니다.
고령이나 치매, 중풍, 파킨슨 등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인하여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24시간동안 안전하게 보호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,
어르신의 생활안정과 신기능의 유지와 회복을 도모하고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경감시키는 노인의료복지시설입니다.
고령이나 치매, 중풍, 파킨슨 등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인하여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24시간동안 안전하게 보호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,
어르신의 생활안정과 신기능의 유지와 회복을 도모하고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경감시키는 노인의료복지시설입니다.
이용안내
이용대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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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명 / 노인장기요양법에 의거하여 등급(1~5등급 재가급여 및 시설급여)판정을 받은 어르신) |
이용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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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기요양등급에 따른 이용수가 적용(본인부담 금액은 등급별 수가의 20% 및 비급여 항목) |
구비서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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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기요양인정서 1부, 표준장기이용계획서 1부, 건강진단서 1부, (치매일 경우 치매진단서 1부), 주민등록등본 1부, 이용신청서 및 계약서 1부, 의사소견서 1부, 복용중인 약처방전) |
차별화된 맞춤서비스
개개인의 욕구에 맞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입소어르신의 심리적, 신체적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여
안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가족들이 마음 놓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.
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센터의 특징적인 구조를 보면,
① ‘□자’형 배회로는 어르신들이 같은 공간을 배회한다는 생각이 없이 지속 적인 배회를 가능하게 하며,
보행이 불편한 어르신들은 매일 보행운동을 실시함으로서 보행기능의 유지, 회복, 와상상태의 예방과 자립적인 생활을 유도하고 있다.
② 각각의 침실내에 화장실이 설치되어 용변훈련이 용이하게 진행되고 있다.
③ 침실과 프로그램실이 분리되어 어르신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며, 마음이 편안히 한다.
④ 매일 오전과 오후로 기능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, 어르신들이 심심하지 않게 항상 새로운 자극을 드림으로서 손상된 기능의 유지회복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.
프로그램
시간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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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6:00~07:30 | 기상 및 신변정리 | ||||
07:00~09:30 | 아침식사 및 투약 / 개인 위생관리(세면, 양치, 용변 등) | ||||
09:00~10:00 | 기초건강체크(혈압, 체온, 체중 등) | ||||
10:00~10:30 | 간 식 | ||||
10:30~11:30 | 노래교실 | 생활체조 | 종이접기 | 음악치료 | 생활체조/경기민요 |
11:30~12:00 | 보행운동 | ||||
12:00~13:30 | 점심식사 및 투약 / 개인 위생관리(양치, 용변 등) | ||||
13:30~14:30 | 경기민요 | 목욕 | 노래교실 | 원예치료 | 목욕 |
14:30~15:00 | 간 식 | ||||
15:00~16:00 | 발마사지 | 성심보감 | 경기민요/촉탁진료 | 성심보감 | 미술교실 |
16:00~16:30 | 휴 식 | ||||
16:30~17:00 | 보행운동 | ||||
17:00~18:30 | 저녁식사 및 투약 / 개인 위생관리(세면, 양치, 용변 등) | ||||
18:30~19:30 | TV시청 및 자유시간 | ||||
19:30~20:00 | 간 식 | ||||
20:00~21:00 | 취침 전 위생관리 | ||||
21:00~ | 취 침 |
사업구분 | 내용 | 세부사항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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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서비스 | 상담자들의 이용편의를 제공하고 보호자와 수시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. |
전화상담, 방문상담 | ||||
복리후생서비스 | 입소어르신의 안전과 청결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한다. |
세면, 목욕, 개인위생서비스, 식사 등 | ||||
건강관리서비스 |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적절한 치료와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. | 기본간호체크, 건강검진, 예방접종 등 | ||||
재활프로그램 | 신체적기능과 인지기능의 퇴행을 방지하고 재활의욕을 고취시킨다. | 작업치료, 미술치료, 음악치료, 원예치료 등 | ||||
여가프로그램 | 잔존능력을 향상시키고, 정서적지지 지원한다. | 노래교실, 종이접기, 한지공예 등 | ||||
가족지원서비스 | 가족들을 정보교류 및 입소자와의 지속적인 연계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한다. |
가족상담, 소식지, 가족모임 등 | ||||
행사 | 다양한 행사로 공동체의식과 사회적 소외감을 해소시킨다. | 생신잔치, 절기행사, 야외나들이 등 | ||||
사례관리 |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통한 개개인의 신체적, 정서적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. |
사례회의, 서비스계획 및 개입, 점검 등 | ||||
운영지원 | 센터 운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실시한다. | 직원교육 |
찾아오시는 길
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3길 106 (우편번호 08098)
TEL.2649-8836
TEL.2649-8836
교통편
지하철 : 2호선 양천구청역 하차 > 2번 출구 목동아파트 11단지방향 (도보10분)
버스 : 5712, 6516, 6515, 6614